5월부터 언제 어디서나 노동 분야 민원을 간편하게 처리할수 있는 온라인 모바일 기반의 "노동포털"이
지난 5월 3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 노동포털 사이트란?
노동자와 사업주를 위한 온라인 민원 플랫폼입니다.
■ 노동포털 개요
노동포털은 MZ세대 노동시장 진입 확대 등에 맞춰 시공간 제약없이 접근 가능한 노동행정 플랫폼을
마련해 대국민 접근,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구축되었습니다.
노동포털을 통해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에게 필요한 민원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합니다.
근로자의 경우 민원 처리를 위해 노동관서를 직접 방문하거나 처리과정 확인이 곤란했던 점 등을 해소합니다.
"체불신고 >> 증빙자료 제출 >> 결과확인 >> 대지급금 신청 연계 " 등 일련의 절차를 온라인, 모바일 기반으로
원스톱 처리하기 때문입니다.
사업주는 노동포털을 통해 온라인으로 간편한 인허가 신청 및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파견 사업보고서와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상황 보고 등 노동 관련 기업보고서를 제출할수있고,
사업장 지도 감독 후의 시정지시 내역 확인 및 시정결과 제출 기능도 제공합니다.
■ 노동포털 주요 기능
노동포털은 아래와 같은 주요 기능을 제공합니다.
1. 민원신청
2. 인허가 신청
3. 노동관련 기업보고서 제출
4. 사업장 지도감독 결과 확인
5. 시정 결과 제출
6. 노동법 교육자료
7. 노무관리 가이드 북
■ 노동포털 장점
1. 시공간 제약없이 접근 가능
2. 민원처리 절차 간소화
3. 민원처리 과정 확인가능
4. 노동법 교육자료 제공
5. 노무 관리 가이드북 제공
■ 노동포털 이용방법
1. 노동포털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회원가입을 합니다.
3. 원하는 민원 또는 인허가를 신청합니다.
4. 필요한 서류를 제출합니다.
5. 민원 또는 인허가 처리결과를 확인합니다.
■ 노동포털 활용방안
노동포털은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에게 유용한 플랫폼입니다.
근로자는 노동포털을 통해 체불임금 신고, 근로계약서 작성, 임금체불에 대한 대 지급금 신청 등을
할수 있습니다.
사업주는 노동포털을 통해 인허가 신청, 파견사업보고서 제출, 사내근로복지기금 운영상황복 등을
할수 있습니다.
노동포털을 활용하여 근로자와 사업주의 권익을 보호하고 노동환경을 개선해 나가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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